말씀묵상(큐티)식 강해설교
온라인 훈련 프로그램

열린설교학교
교회시스템 전략연구소 문화와 묵상 Sitemap 관리자에게
아이디 
비밀번호 
▣회원가입 ID/PW찾기
 
학교안내 말씀묵상핵심훈련 새벽기도설교 중심사상연구 수요-주일설교 금요철야기도회
 

▣ 말씀묵상핵심훈련 (자유실습) 상세보기

[안내] [필독 1] 말씀묵상(큐티)을 잘 보급하고,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비결이 있나요?
본문선택 창세기  1장  -절 - -절
작성자 yiss 작성일 2007-10-22 오후 8:34:26 조회 1491 건 추천 0   
내용


회원 여러분을 주님의 이름으로 환영합니다.

말씀묵상(큐티)을 잘 보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아가 말씀묵상을 누구나 잘 하도록 훈련시키려면 어느 방법이 좋을까요?

이 두가지 질문을 서로 다른 것 같지만 사실 하나의 답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씀묵상을 잘 보급하고 처음 하는 분들이 잘하기 위해서는 말씀묵상을 잘 하시는 분들의 관찰과 묵상, 그리고 적용을 나눔모임이나 말씀묵상노트를 통해서 많이
듣거나 보도록 하는 방법이 탁월한 학습방법입니다.
성령님께서 이끌어 주시는 말씀묵상을 잘하시는 분들의 예리한 관찰을 통한 탁월한 깨달음과 삶의 적용을 많이 접할 수록 처음 하는 분들은 잘하는 분들의 
사고흐름을 익히게 됩니다.
그 사고흐름의 익힘을 바탕으로 성령님께서 각자 풍성하게 깨닫도록 이끌어 주십니다.

먼저 이제까지 말씀묵상을 보급하는데 걸림돌이 무엇이었는지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지요.
나눔모임은 모임 공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참석하는 분들만으로 제한되어 보급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간제약 없이 자유롭게 말씀묵상노트를 많이 접하도록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연구해야 합니다.
저는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각자 가정에서도 쉽게 접촉점을 가질 수 있는 인터넷을 통한 말씀묵상노트 공개가 앞으로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봅니다.

아쉽게도 말씀묵상을 오래하거나 잘 하는 분들이 말씀묵상노트를 공개하는 것을 제일 주저합니다.
그 이유는 말씀묵상노트에는 자기 자신의 비밀스런 이야기가 쓰여있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결론으로 말씀묵상을 누구나 잘할 수 있도록 도우려면 '개인의 말씀묵상노트를 쉽게 공개할 수 있는 방법 연구'가 최종적으로 남는 핵심 연구과제입니다.

말씀묵상이 잘 보급되지 못한 이유를 또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씀묵상노트를 기록할 때 본문 관찰하기와 묵상, 그리고 적용을 왔다 갔다하면서 두리뭉실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나눔을 잘하는 분들도 이야기하면서 스스로 정리하기도 합니다.
말씀묵상을 처음 하는 분들은 잘 하는 분들의 나눔을 여러번 들으며서 '스스로' 사고흐름 패턴을 익혔던 것이 이제까지 전형적인 말씀묵상훈련방법이었습니다.
여기에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말씀묵상에 은사를 받은 분들은 쉽게 맥을 잡고 말씀묵상노트를 잘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고흐름 패턴을 잘 파악하지 못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여러 '말씀묵상이론반'도 반복해서 기웃거리고, 나눔모임에도 참여하다가 '도대체 어떻게 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하면서 결국 '말씀묵상은 어렵다'고 푸념하고 포기하게 됩니다. 

두번째 결론으로 말씀묵상을 누구나 잘 할 수 있도록 보급하려면 '[본문깨닫기]와 [나를 돌아보기 위한 질문]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정리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말씀묵상핵심훈련]은 이러한 아쉬움들을 해결하면서 말씀묵상을 널리 보급하기 위해 개발된 컨텐츠입니다.

[말씀관찰하기]

 거룩한 상상력 :
 본문 깨닫기 :

[나를 돌아보기 위한 질문] :

[기도] :

[말씀관찰하기]의 [거룩한 상상력]과 [본문깨닫기], 그리고 [나를 돌아보기 위한 질문]은 개인적인 이야기가 기록되기 이전의 단계로 누구에게나 쉽게 공개할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을 통하여 성령님께서 각자 예리한 통찰력을 가지고 탁월하게 깨닫게 해주신 것들을 전할 때 누구나 공감하면서 패턴을 익히게 되고, 자신의 묵상에도
도움을 받게 됩니다.
각자 공개하기 어려운 자기 자신의 비밀스런 이야기는 이제까지 하셨던 방법대로 개인 노트에 얼마든지 쓰실 수 있습니다.
사실 [말씀묵상핵심훈련]에서는 [기도]에서 [사랑의 기도]에 자신의 개인적인 내용이 쓰여집니다.
그것도 공개하기가 어려우면 [한 호흡기도](단숨의 기도)에 자신의 개인적인 마음이 녹아지도록 하면 누구나 쉽게 공개할 수 있게 됩니다. 

말씀묵상(큐티)은 자기 혼자 하는 것과 사역자로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기 위해서 하는 것은 분명히 다릅니다.
말씀묵상에는 정답이 없다고 하기도 합니다. 맞습니다.
이제까지 여러 사역자들에 의해 소개된 말씀묵상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성령님께서 각자 깨닫게 해 주시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말씀묵상핵심훈련]에서 제시되고 있는 틀을 익힌다면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까지 잘 하시던 분들도 더 잘하실수 있게 되리라고 믿습니다.
 
우선 다음 두 글을 읽고 참여하시면 좋겠습니다.
 [필독]-'거룩한 상상력' 본보기 [보시니 참 좋았더라(말씀삶), 지형은 목사]
 안내-[말씀묵상핵심훈련] 작성 안내 - 글쓰기 본보기 형식 참조바랍니다.

회원 여러분이 올리시는 글을 통하여 서로 배우며, 또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을 주어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사역에 함께 동역하면 좋겠습니다.
섬기시는 교회와 사역, 그리고 가정과 직장 위에 성령님의 기름부으심이 있으시기를 기도드립니다.

                                                                                                                                 2007년 10월 22일

                                                                                                                                 남자성도가 나오는 자율훈련교회를 전하는 사역자
                                                                                                                                 교회시스템 전략연구소 소장      이상수 목사 드림 


<이 자료의 저작권은 교회시스템 전략연구소(소장 이상수 목사)에 있습니다. 연구소의 허락 없이 본 글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함께배우기 0개 (최대 등록가능 함께배우기 : 20개)